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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11월12일 11시41분 4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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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11월 게임시장 동향
청소년게임시장

청소년게임장의 최근 동향은 그리 좋지 못하다. 우선 갑작스런 추위로 인해 로드샵들의 손님수가 격감하고 그 수 만큼 매출이 떨어졌다. 예년보다 약 20%가량 매출이 떨어진 것으로 관계자는 전하고 있다.

또한 올해내내 최고의 인기를 구가했던 철권 6 BR의 매출이 서서히 떨어질 조짐을 보이면서 업장주들의 고민이 깊어가고 있다. 11월 중간고사기간과 날씨의 영향으로 일시적인 현상이며, 장기적으로 보면 이런 현상은 곧 극복될 것이라고 예상하는 전문가들도 있다.

우선 청소년게임장에서의 가장 큰 고민은 신작대작의 출시가 이루어지지 않는 점이다. 슈팅게임에서 올해 몇가지 제품이 출시되었지만 고가이면서 수익에 대한 기대심리가 예년만 못하기 때문에 적극적인 구매가 이루어지지 않은 점도 구매자나 개발사, 유통사들의 한결같은 반응이다.

음악게임은 최근 업버젼으로 음악시뮬레이션게임매니아들이 게임장을 방문하는 계기를 마련했고, 유비트의 이벤트들이 호응을 얻어 매출이 증가한점이 다행스러운 상황이다.

청소년게임전문가는 신작비디오게임이 출시되어 비디오게임에서도 매출을 받쳐주어야 게임장이 좋아질 것입니다. 슈팅 및 퍼즐류의 게임들이 출시되지 않고 있고, 일본에서는 꾸준히 출시하고 있지만 단가가 맞지 않아 수입사들이 수입을 꺼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청소년게임장의 매출증진을 위해서는 경품게임기가 제 몫을 해주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점이 아쉽습니다.“라고 말한다.

최근 신작으로는 KMFIX사의 닉킥과 KO PUNCH가 출시되었으며, 인컴은 상당히 안정적이며, 고장률도 많지 않아 어느정도 호응을 얻고 있으며, 한멕스엔터테인먼트사가 출시한 레이징스톰과 바버컷라이트가 출시하였다. 바버컷라이트게임물은 일본의 남코사가 몇 년전 출시하였으며 국내에서도 7월경 출시한 게임물이다.

가위로 경품을 매단 줄을 자르면되는 컨셉의 게임기로서 아슬아슬한 묘미가 장점이며, 큰 캐릭터를 수납할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높은 매출이 장점이지만 가격이 타 경품게임기보다 비싼 점이 아쉬운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레이징스톰은 화려한 그래픽에 슈팅시 모든 사물들이 반응하기 때문에 스트레스해소에 제격이며 초보자도 쉽게 게임을 즐길수 있다는 점이 장점인 게임기이다.


성인용 게임시장

성인용게임시장은 13각축으로 요약된다. 현재 MK사의 블루스카이와 마린후래스게임이 소비자에게 매출이 꾸준하다는 인식아래 판매량이 증가하고 있는 상태에서 3가지 게임이 시장조사 및 인컴테스트를 하고 있는 상황이다.

성인용게임 그것도 고스톱과 카드게임에서의 시장은 아직까지도 조금스러운 분위기이다. 문화부의 점수보관 및 재사용에 대한 공문이 알려지면서 시장이 급속도로 냉각되었지만 문화부의 공문내용에서 처벌규정이 없고, 다른 플렛폼과의 형평성등으로 인해 단속된 사례가 없다는 점과 8월경 공문이 발송되었지만 시장에서는 이와 같은 공문으로 인해 게임기가 압수되지 않는 점등을 들어 진정국면으로 접어든 분위기이다.

적법한 성인용게임은 현재 시장에서 불법 개변조된 게임물과의 대결국면에서 아직도 혼전중인 상황이다. 불법게임장이 많은 지역에서는 성인용게임물들이 아직까지는 열세인측면이 있으나 불법게임장이 없는 지역에서는 어느정도 수익성을 기대해도 된다는 심리가 점차 자리잡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앞으로 성인용게임장이 정상적인 시장으로 잡리잡기 위해서는 넘어야할 산도 많은 것이 사실이다. 첫번째문제는 문제점성인용게임물이 80여개 출시되었지만 시장에서 호평받고 있는 게임물이 많지 않다는 점. 두 번째는 이용자들이 아무런 보상도 주어지지 않는 상태에서 게임만으로 몰입을 주어야 하는 점. 세 번째는 주거지역에서는 허가가 되지 않는 점. 네번째는 게임물등급위원회에서의 성인용게임물에 대한 기준이 엄격하여 재미요소를 주는데에 대한 한계점이 있다는 점이다.

이에 대해 업계관계자는 모든 게임물이 시장초기에 겪는 일이라고 봅니다. 성인용게임물이 지난해부터 출시되었지만 수많은 제품들이 실패를 보았고, 그 중 몇 제품이 인정받게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게임의 역사를 보더라도 처음에는 다 이런식으로 시장이 형성되었습니다. 게임을 잘 선정하여 잘 운영한다면 장기적으로 수익성이 보장되지만, 모든 사람들이 좋다고 할때에는 장기적인 측면을 볼때에는 불안한 측면도 있다고 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현재의 시점을 불안한 시기라고 합니다. 성인용게임시장만 놓고 볼 때 한국에서 안전한 시기가 언제 있었습니까? 언제나 혼돈, 불안한 시기였다고 저는 봅니다. 따라서 적법하면서 건전한 성인놀이문화가 될 수 있도록 업계가 다들 노력해서 시장을 만들어야 한다고 봅니다.”라고 말한다.

11월 이후부터 성인용게임시장은  좋아지는 시기이다.  따라서 업장을 준비하는 사람들은 겨울시장의 호기를 기다리겠지만, 어떤 제품이 시장에서 호평을 받을 것인지는 여전히 혼란스러운 상황이 진행되고 있다

게임저널 편집발행인 이재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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